카테고리 없음 / / 2022. 11. 24. 03:55

컴퓨터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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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보자.

컴퓨터의 구조, 하드웨어

이번에는 컴퓨터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컴퓨터를 한번이라도 뜯어본적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구성에 대해 궁금해할것이다. 하지만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조금 더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고 했다. 컴퓨터를 알고 사용하면 컴퓨터를 조금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을것이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하드웨어는 말 그대로 기계적인 부분을 지칭한다.

데스크탑이 있다면 본체를 한번 뜯어보자. 알수없는 수많은 금속 부품들과 팬, 그리고 알록달록한 부품들이 보일것이다.

 

하드웨어에는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중앙처리장치(CPU)가 존재한다. CPU는 Center Process Unit의 약자이다. 주 기억장치에서 명령어와 데이터를 가져와서 처리하고 명령어를 무엇부터 실행할지 그 순번을 결정하는 일을 한다. 또 다른 구성요소로 기억장치가 있다. 기억장치는 단어 그대로 기억과 연관된 장치를 뜻한다. RAM과 HDD가 그 예시이다.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누어지고 주기억장치는 RAM이, 보조기억장치로는 HDD가 대표적이다.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해 느리지만 많은 자료를 보관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다.

 

마지막 하드웨어 구성요소로는 무엇이 있을까? 기억장치가 있다면 기억을 입력하고 출력하는 장치도 필요하다.

따라서 마지막 하드웨어 구성요소는 바로 입출력장치가 되겠다. 입출력장치의 대표적인 예로는 마우스와 프린터가 있겠다. 입출력장치는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로 구분되는데 입력장치는 키보드, 마우스가 출력장치는 프린터, 모니터가 대표적인 예시가 되겠다.

 

컴퓨터의 구조, 소프트웨어

앞에서 하드웨어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자.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대표적으로 OS(Operating System)가 있고, 응용 소프트웨어는 엑셀, 한글등이 대표적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과 제어를 담당하고, 운영체제인 OS와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응용 분야의 업무처리를 위해 쓰이고, 대표적으로 문서 작성 프로그램, 자료 관리 프로그램, 그래픽 처리 프로그램, 통신 프로그램, 게임, 음악 플레이어 등이 있다.

 

여담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을 하드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을 소프트웨어 개발자라고 지칭한다. 하드웨어 개발자와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라고 부른다. 엔지니어는 시스템 엔지니어가 대표적이다. 하드웨어 개발자는 제품을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전기와 전자 공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직업이다. 회로설계와 회로분석능력이 필요하고 하드웨어 설계부터 개발까지 모두 담당하는 업무를 한다. 참고로 CPU, USB, 프린터 같은 부품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업무 또한 하드웨어 개발자의 고유 업무이다.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있고, 하드웨어는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입력장치, 출력장치)로 이루어져있고,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있다.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고 컴퓨터를 사용하는것과 모르고 사용하는것의 차이는 생각보다 꽤 크다. 직접 사용하는 물건에 대한 책임감과 애정을 갖고 컴퓨터를 대해보자. 여러 방면의 지식도 쌓일것이고, 본인 컴퓨터가 고장났을때도 한층 수월하게 고칠수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컴퓨터를 고치면서 오는 성취감과 뿌듯함은 더 많이 알아가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이제는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 알게되었으니 앞으로 조금 더 컴퓨터와 친해질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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